게으름으로 인하여 두 번째 상추 재배는 수확까지 끝난 다음에야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상추 재배는 새로운 그로잉스펀지와 재배기에 심을 수 있는 12포트 중에서 4포트만 사용하여 상추를 재배했습니다. 그리고, TDS 측정기를 이용하여 양액의 농도 측정도 하면서 재배를 하였습니다. 수경 재배기를 살 때 포함되어 왔던 그로잉스펀지는 지난번 상추 재배로 인하여 모두 소비되어서 알리에서 새로운 스펀지를 주문했습니다. 주문하면서 실수로 동그란 스펀지가 아닌 네모 스펀지를 주문하는 바람에 포트에 넣었을 때 약간의 공간이 생깁니다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스펀지는 번들 스펀지에 비해서 밀도가 높다라고 해야할지 스펀지에 구멍이 적은 것 같습니다. 상추 뿌리가 스펀지를 뚫고 나오는데 지난번 보다 오래 걸린것 같습니다. 다음에 주문할 때에는 이런 부분을 좀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펀지와 함께 TDS 측정기도 함께 구매해서 양액의 농도도 측정하였습니다. 상추의 경우 560 ~ 840 정도의 TDS 범위로 양액을 맞춰주라고 하는데, 수경 재배기에 번들된 양액을 12포트 분량으로 혼합하면 이 범위를 만족합니다. 지난번 재배에서는 이 값을 몰라서 싹을 틔우는 시기와 어린 시기에 양액 농도를 낮게 했었는데 그럴 필요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약 5주 가량 길러서 수확하기 직전의 상태입니다. 12포트를 키울 떄 보다 빛을 잘 받아서 그런지 웃자람도 없고, 상치 잎의 크기도 지난번보다 상대적으로 컸습니다. 보통 상추를 키울때, 잎이 커지면 일부를 따 먹으면서 계속 키우는데 4포트만 키우게 되면 잎을 따 먹기에는 양이 너무 적어서 다 키워서 한번에 수확을 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다음 재배는 포트수를 조금 더 늘려서 시도해보겠습니다.
최근에 안드로이드 버전에 개발에 충실(?)했더니 iOS 개발 환경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했었는데, iOS 버전 업데이트를 위해서 작업을 시작했더니, XCode, macOS 업데이트 등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다시 찾아왔습니다.
XCode, macOS 업데이트를 하고 여러가지 추가적인 작업들을 어찌어찌 해줘서 iOS 개발 환경을 안정화시켰더니, 안드로이드 개발환경에서 애뮬레이터를 종료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 리포트가 계속 출력되네요..
Android Emulator closed because internal error:
emuglConfig_init: blacklisted=0 has_guest_renderer=1
아마 macOS 업데이트하면서 관련 드라이버들이 변경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보입니다.
해결은 Android Studio -> Preference -> Appearance & Behavior -> System Settings -> Android SDK 에서 SDK Tools 중 Android SDK Platform-Tools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서 해결했습니다.
오류 내용을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그래픽 드라이버 업데이트, AVD를 코멘드로 실행하면서 -gpu host 옵션 주는 것 등이 있었으나 저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다음에 OS 업데이트 하면 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라서 그때 어렴풋이 기억이 나도록 흔적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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